2021 대한민국건축문화제  세미나

대한민국건축문화제 기조강연 (KEYNOTE SPEECH)

2021 대한민국건축문화제의 주제 <아파트, 도시를 걷다>의 기조강연으로 공동주거에 대한 문화적, 사회적, 건축적 시각의 다양한 범위에서의 전문가 강연회를 개최한다. 유현준, 최두호 2인의 건축가의 강연을 통해 국내의 공동주거에 대한 건축가의 고민과 프로젝트를 대중과 공유하고 경험해보고자 한다.



일시: 2021년 11월 11일(목), 17일(수) 16: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강연: 유현준(홍익대학교)_아파트의 미래(11월 11일)
   최두호(토문건축)_아파트를 말하다(11월 17일)


11월 11일 Youtube Live: https://youtu.be/0n8djVUIixQ
11월 17일 Youtube Live: https://youtu.be/9ZJbrqBDByM

공동주거위원회 세미나
아파트 도시로 열다(공유의 공간)

도시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 아파트 단지 내 공유공간의 활성화 배경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파트 주거는 일상생활에서의 교류와 더불어 공유공간의 이용을 통해 사회적 결속성과 장소적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존재 기본기능의 하나로 간주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아파트 역사 및 아파트 거주자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첫 번째, 문제점으로 개발단위의 대형화와 획일적 공간편성, 두 번째 대량공급정책과 획일적인 규제 그리고 창의성의 결여와 소극적 책임성이며, 마지막으로 재산증식으로서 주거 개념과 개인주의적 주거생활 등이 지적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아파트 공유공간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동 이용을 위한 시설공간의 확충과 배치와 더불어, 공유공간의 조성과 활용 촉진을 위한 제도 마련, 상품 부속물로서가 아니라 생활공간으로서 공유공간의 제공, 창의적이고 유연한 공유공간의 설계, 주민들의 자발적 의지와 실천 등을 통해 아파트가 도시와 같이 호흡을 할 수 있는지 존재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지가 또 하나의 공동주택의 건축문화를 정립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일시: 2021년 11월 12일(금) 13:30-15:3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공동주거위원회


주제: 아파트, 도시로 열다(공유의 공간)
강연: 이정형(중앙대학교), 이은경(이엠에이건축)
좌장: 최대성(피에이씨건축)
패널: 최두호(토문건축), 우의정(메타건축)


Youtube Live: https://youtu.be/zFZTT9Bh7Go

기술실무위원회 세미나
언택트시대의 주거의 새로운 방향

이번 세미나에서는 3가지 주제를 다룬다. 첫째 코로나와 같은 재난의 시대를 겪으며 그 어느 때보다 힐링과 치유를 갈망하게 된다. 주거에서 그 개념을 확대하여 사람들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주거공간이 힐링과 치유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두 번째 이야기로는 공동주택의 외단열 시스템 디자인에 대해 이음매가 없는 비정형 입면 디자인의 설계시 유의사항과 적용된 사례, 마감재 디자인별 프로젝트 사례를 보여주며 세 번째 이야기로 매타버스라는 이름의 거대 한 현상에 대해 현실과 가상세계의 위계를 해체되어가는 다가올 미래현실에서의 건축은 어떤 방식으로 존재할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일시: 2021년 11월 12일(금) 16:00-17:3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기술실무위원회


주제: 언택트시대의 주거의 새로운 방향 (힐링. 치유. 기술 그리고 메타버스)
패널: 조지영(경희대학교), 지원호(스토코리아), 박진섭(피에이지건축), 윤창기((주)종합건축사사무소 경암건축 기술실무위원장) 외


Youtube Live: https://youtu.be/wI_8IxHCzrU

홍보위원회 좌담회
아파트 시대, 집의 의미 좌담회

아파트 시대의 집의 의미에 대해서 열린 자리에서 이야기 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양한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지금, 건축주의 자기 집에 대한 관심과 요구를 함께 해결해나가는 건축가들의 시각에서 함께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일시: 2021년 11월 14일(일) 13:00-15: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홍보위원회


주제: 아파트 시대, 집의 의미
패널: 노은주(홍보위원장), 임형남(가온건축), 김창균(유타건축), 김동희(KDDH건축), 김훈석(EBS건축탐구집 책임프로듀서)


Youtube Live: https://youtu.be/T0rBvXztvCE

서울위원회 토론회
총괄건축가 제도의 필요

서울시 총괄건축가 제도는 2014년 시작되어 현재 4대까지 7년여를 시행해 왔다. 총괄건축가 제도는 “서울 공간 환경 사업의 일관성 있는 통합 관리를 목표로, 서울시 건축기본계획 및 건축정책위원회의 활성화와 공공건축가 제도 정착”을 위해 도입되었고, “부서별로 분산되어 진행되어 온 공간 환경 사업의 예산 낭비를 막”고, “통합적인 시각으로 도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지역적 균형에 맞춰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도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총괄건축가 제도의 ‘도시공간의 통합관리’라는 목표는 어떻게 실현되었는지를 묻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일시: 2021년 11월 14일(일) 16:00-19: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서울위원회


주제: 총괄건축가 제도의 필요
사회: 정기황(서울위원회 위원장)
발표: 서울시총괄건축가의 필요성과 역할(김태형_(전)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
   서울시 총괄건축가 제도를 바라보는 한 입장:시민주의의 관점에서(김상철_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패널: 이경선(서울시의회 도시계획위원회), 김용미(제주도 총괄건축가), 김선아((전)서울시 공공건축가)


Youtube Live: https://youtu.be/Z2YrYe0H1ZE

스마트융합디자인 세미나
오늘의 아파트_보이지 않는 혜택의 스마트홈의 공간

주거공간 내 IT기술을 적용한 인테리어, 가전, 가구 등의 현황과 미래를 알아보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코로나 19 등으로 인해서 집안에서의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는 지금,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공간구성 및 활용에 대한 현황과 미래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자한다.



일시: 2021년 11월 16일(화) 10:30-12: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스마트융합디자인위원회
후원: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스마트+인테리어포럼


주제: 오늘의 아파트_보이지 않는 혜택(Invisible Benefits)의 스마트홈의 공간
강연: 스마트홈과 융합디자인의 건축 아파트의 현황과 미래(황준호, EVP 대표, 공간건축, 스마트융합위원장)
   스마트홈과 융합디자인의 가구와 가전의 현황과 미래(최정회, HOI 대표, LG전자, SK매직)
   스마트홈과 융합디자인의 건설 플랫폼의 현황과 미래(김선근, 클리오CTO, 대우건설)


Youtube Live: https://youtu.be/pVNJRFgrhO4

도시재생세미나 및 토론회
도시재생 뉴딜과 향후 전망

2017년부터 진행되어 온 도시재생 뉴딜의 흐름과 성과,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최근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이 도시재생 정책에 미친 영향들을 살펴보고, 향후 방향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서울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현장의 성과와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바라본 도시재생의 향후 해결 과제를 살펴보고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일시: 2021년 11월 16일(화) 13:00-15: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도시재생위원회


주제: 도시재생 뉴딜과 향후 전망
강연: 도시재생 뉴딜과 주택공급, 도시재생의 향후 전망(권순형_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서울 도시재생의 현장과 도시재생의 당면과제(박화청_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사회자: 조중연(티지티코리아디자인그룹(주), 도시재생위원장), 황종대(광명시도시재생센터장)
패널: 권혁례(전 LH공공주택사업본부장), 이기완(건축사협회이사 도시재생담당),
   신동삼(디스케이프대표), 김미정(두꺼비하우징대표), 최명균(케이프증권 이사),
   김주백(미래건설연구원 부원장), 이인호((전)한라대겸임교수)


Youtube Live: https://youtu.be/d1ESsYXRU94

AA 글로벌 포럼

AA 글로벌 포럼은 건축 아이디어와 이니셔티브를 온라인 및 현장 회의, 강의, 워크숍을 통해 현지 맥락에서 학습, 공유 및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에는 대한민국건축문화제 기간 중 AA와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포럼을 개최한다. (한국-영국 간 실시간 온라인 운영)



일시: 2021년 11월 16일(화) 16:00-19: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국제위원회

주제: How will co-housing embrace the new social changes? Co-housing prototype and its implications
패널: 성주은(연세대학교), 김자영(고려대학교), Christopher Pierce(AA School)


Youtube Live: https://youtu.be/FLGnVW0yjDc

명예 건축가 포럼

한국건축가협회 명예건축가회는 건축계의 발전 및 건축가로서의 업적, 교육, 기술, 환경 등 각 분야의 특별한 공적 및 공헌도가 인정되어 추대 된 원로 건축가의 모임으로 매년 명예건축가포럼을 개최하고 젊은건축가상 수상자의 작품과 건축관을 통해 세대 간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일시: 2021년 11월 17일(수) 13:00-15:00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명예건축가회


발표: 김세진(지요건축사사무소), 정웅식((주)온건축사사무소), 우승진, 박지현, 조성학(비유에스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최무규(건축사사무소에스에프랩)


Youtube Live: https://youtu.be/TY5zqs3vrpQ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리스트 강연회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KIA Gold Medal)은 건축가의 삶 동안 건축 작품의 현저한 업적을 이룩하여 일반대중과 동료 및 후배건축가들에게 존경받는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명예로운 건축상으로, 30년 이상 작품 활동을 한 건축가로서 삶 동안 건축 작품에 대한 소회를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일시: 2021년 11월 17일(수) 17시 40분(시상식 내)
장소: 문화역서울 284 중앙홀
주관: 건축상위원회


강연: 류춘수((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Youtube Live: https://youtu.be/9ZJbrqBDByM